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살면서 암에 걸릴 확률, 즉 암 발병률이 36.9%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로요즘 암보험 하나씩은 모두 가입하고 있는데요. 비갱신형 암보험과 갱신형 암보험이란 무엇인지, 오늘은 암보험 종류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갱신형 암보험과 비갱신형 암보험이란?
암보험에 대해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갱신형 암보험과 비갱신형 암보험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암보험의 종류 중 갱신형과 비갱신형을 구분하는 차이는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에 있습니다.
- 갱신형 암보험: 일정한 기간(5년, 10년, 15년 등)마다 보험료가 갱신 및 변동되는 암보험
- 비갱신형 암보험: 가입 시점에 정해진 보험료를 변동 없이 납부하는 암보험
갱신형 암보험의 장단점 비교
갱신형 암보험은 보험료가 일정 주기로 갱신 및 변동되는 상품이다 보니 암 발병률이 낮은 연령에서 비갱신형 암보험에 비해 낮은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암은 10대에서부터 40대까지의 비교적 낮은 연령대보다는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따라서 10대에서 40대 사이의 젊은 분들이 갱신형 암보험에 가입한 기간에 암이 발생할 경우 적은 보험료를 내고도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갱신형 암보험은 젊을 때 짧은 기간 암보험에 가입하고 싶은 분들께 적절한 상품이죠.
다만, 장기적으로 암보험 가입 및 보상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갱신형 암보험이 적절하지 않은 상품일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나이가 들수록 보험료 인상 폭이 커져 높아지는 보험료를 매번 갱신을 통해 계속 납부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비갱신형 암보험의 장단점 비교
비갱신형 암보험의 장단점은 위에서 살펴본 갱신형 암보험의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쉬우실텐데요.
가입 시점에서 정해진 보험료로 고정적인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기 때문에 10년납, 20년납, 30년납 등 일정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부하면 80세 또는 100세 만기 때까지 추가 비용 납입 없이 암보험으로부터 계속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10대에서 40대까지의 절은 분들에게는 갱신형과 비교해서 초기 보험료가 높게 느껴질 수 있다는 점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갱신형 암보험을 가입하는 분들이 많은 이유는 바로 '노후 준비'일텐데요. 나이가 들수록 가장 많은 비용이 걱정되는 것이 의료비이고, 또 많은 의료비가 발생하는 것이 암이다 보니 초기에는 보험료가 좀 부담이 되더라도 젊을 때 미리 보험료를 모두 납부해 놓으면 더 이상 암 치료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갱신형 암보험은 젊을 때 보험료 납부를 끝내고 노후 준비 하려는 분들께 적절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비갱신형 갱신형 암보험 가입 순위 추천
비갱신형 암보험 및 갱신형 암보험 상품은 손해보험사 또는 생명보험사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암보험 가입 순위는 시시각각 변하고 있으며 상품의 종류도 다양하여 대표적인 암보험사를 알려드립니다.
- 메리츠화재
- 한화손보
- 롯데손보
- MG손보
- 흥국화재
- 현대해상
- KB손보
- DB손보
- AXA손보
암보험 비교 사이트
암보험 상품을 보험사마다 한 눈에 비교할 수 있는 보험 비교 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보험다모아', '보험몰', '손해보험협회' 등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암보험 비교 사이트 입니다. 암보험 비교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비갱신형 암보험과 갱신형 암보험이란 무엇인지, 오늘은 암보험 종류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오늘도 까만콩이야기에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